목차
윈도우10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은 노트북을 구매하는 분들이나 해외에서 한글 시스템을 이용하는 분들이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글이 아닌 현지어나 영어로 윈도우가 설치되면 한국어 기반 프로그램들을 설치할 때 글자가 깨질 수 있습니다. 직접 윈도우10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 한글 시스템으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USB 부팅 디스크
일반 PC나 노트북에서는 운영체제인 윈도우를 설치해야 합니다. 저는 얼마 전에 오래된 노트북을 처분하고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은 제품을 새로 구매했습니다. 예전에 회사에서 영문 윈도우가 깔린 제품을 사용하면서 불편이 이만저만 아니었던지라 이번에는 윈도우10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 설치에 성공했고 정품 인증도 완료했습니다.
컴퓨터 시스템을 잘 아는게 아니어서 혼자 윈도우10을 설치하는 게 어렵지는 않을까 걱정했는데, 막상 해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난이도가 높지 않았습니다. 필요한 분들이 계시다면 겁내지 말고 한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컴퓨터에 문제가 생겼을 때 대부분은 윈도우를 초기화하거나 재설치하면 된다고 합니다. 해외에 거주하다 보면 컴퓨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니 미리 하나씩 챙겨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USB 준비
윈도우10 부팅 디스크로 사용할 USB는 8GB 이상의 용량이면 된다고 하는데 저는 혹시나 싶어서 16GB USB를 준비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USB로 부팅 디스크를 만들고자 한다면 그 안에 있던 파일들은 다른 곳에 백업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새로 포맷해서 진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작동이 되고 있는 다른 PC의 탐색기 화면을 열어 USB가 연결된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포맷 메뉴를 찾습니다.
파일 시스템은 FAT32(기본값)으로 설정하고, 할당 단위 크기는 기본 할당 크기로 선택한 후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모든 데이터가 지워진다는 경고가 나오면 확인을 누릅니다. 포맷이 완료되었다는 대화창이 나오면 USB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2.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 접속
비어있는 USB에 프로그램을 설치할 차례입니다. 부팅 USB에 필요한 프로그램은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구글, 다음, 네이버 등의 포털 사이트에서 '윈도우10 다운로드'를 검색해 공식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한글 시스템을 선택하고 싶다면 ko-kr이 들어간 링크인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윈도우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를 검색해도 되지만 그렇게 하면 한 단계를 더 거쳐야 해서 좀 헷갈릴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사이트가 나오면 아래로 스크롤해서 'PC에 Windows 10을 설치하고 싶으신가요?'가 있는 메뉴의 지금 도구 다운로드 버튼을 누릅니다.
3. 파일 설치
설치 파일인 MediaCreationTool의 용량은 18.5MB 정도 됩니다. 설치 파일을 클릭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관련 통지 및 사용 조건에 동의합니다.
원하는 작업을 선택할 때는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USB 드라이브, DVD 또는 ISO 파일 만들기)를 고르면 됩니다. 언어, 아키텍처 및 버전 선택이 나오면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 체크'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여기에서 언어 변경은 선택할 수 없습니다.
사용할 미디어 선택에서는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고릅니다. USB로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CD로 부팅하고 싶다면 ISO 파일을 선택하면 되지만, 요즘 노트북은 CD 드라이브가 없는 제품들이 많으니 꼭 USB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USB 플래시 드라이브 선택 화면이 나오면 포맷해서 준비해 놓은 USB를 선택하면 됩니다.
선택한 USB에 윈도우10이 다운로드되면서 자동으로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 줍니다. 제 경우에는 30분이 안 걸렸습니다.
탐색기를 열어보니 ESD-USB로 이름이 설정되었고 안에 설치 프로그램들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약 30분 정도의 시간을 투자하면 컴퓨터를 잘 모르는 분들도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윈도우10 설치 방법에 대해서도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