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가스라이팅 뜻 및 상황에 맞는 대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살면서 힘든 것 중 하나가 원만한 인간관계가 아닌가 싶습니다. 가스라이팅은 인간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심리적 학대라고 할 수 있는데 요즘은 강력범죄 사건에서도 관련 문제가 불거지곤 합니다. 일상생활 속 판단력을 흐리게 하는 가스라이팅 뜻과 단계를 알아두면 대처할 때 도움이 될 듯합니다.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은 대상에게 정서적으로 꾸준히 학대를 지속해서 스스로 판단하는 능력을 상실하게 만들고 가해자에게 의존하게 만드는 세뇌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Gaslighting)이라는 단어가 이 의미를 가지게 된 것은 미국에서 연출된 연극 가스등(Gaslight)에서 유래합니다. 이 연극은 차후에 잉그리드 버그만이 주연한 영화로도 개봉되었고, 내용 중 남편이 아내에게 가한 정신적 지배 형태를 가스라이팅이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가스라이팅은 대상의 불안심리를 이용하며, 스스로의 결정이 손해를 보게 만든다는 부정적인 인식들을 주입합니다. 이 행동들은 일시적이 아닌 장기적으로 꾸준히 이루어진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단계
가스라이팅은 불순한 의도를 가지고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고 습관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바로 깨달을 정도로 남에게 압력을 가하고 이기적으로 타인을 조종하는 사람들은 손쉽게 문제를 파악하고 멀리할 수 있으니 오히려 괜찮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일상생활 속에서 가해자 자신도 인식하지 못하고 무의식적으로 가스라이팅을 하는 경우가 더 많다는 것입니다. 가족, 학교, 회사 등에서 이루어지는 가스라이팅은 사실 대처가 어렵습니다. 문제의식이 없어서 가해자가 행동을 교정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가스라이팅 피해는 해외에서도 많이 일어납니다. 해외로 이주, 또는 장기 여행을 하는 사람들이 문화적/언어적 장벽으로 도움을 받고자 할 때 접근해서 처음에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다가 점점 자신에게 의지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현지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은 외부와 고립되어 범죄의 피해를 입기도 합니다.
가스라이팅이 어떤 단계로 이루어지는지 보고, 이 상황이 자신에게 해당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관계 형성
위에도 언급한 것처럼 가스라이팅은 가까운 관계에서 주로 이루어집니다. 친구나 연인 같은 관계부터 가족, 학교, 회사 동료나 상사 등이 바로 그 예입니다.
2) 질책, 의심
실수가 생겼을 때 과도한 질책을 하면서 과거의 문제들을 끄집어내며 과거의 기억을 왜곡시키며 스스로를 불신하게 만들기 시작합니다.
3) 외부와의 단절
주변 사람들에게 대상자를 문제있는 사람으로 인식시켜 고립시키는 일이 생깁니다. 사소한 일에 예민하고, 성격이 별나다는 소문을 만들어 냅니다. 누군가를 만나고 싶어 하면 그 사람에 대해 안 좋게 이야기하며 만남을 방해합니다.
4) 무시, 지배
일상생활 속 결정을 내려야 하는 일들을 단독으로 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피해자의 감정뿐만 아니라 금전적 문제까지 간섭하며 지배적으로 행동하게 됩니다.
가스라이팅 대처 방법
만약 본인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고 의심된다면 빠르게 벗어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가스라이팅을 하는 대상과 거리를 두는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면 다음 방법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조력자 찾기
현 상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조력자를 찾습니다. 가족이나 상담센터 등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변을 환기시키고 자신을 도와줄 사람이 있으면 그동안 가스라이팅으로 무너진 판단력을 다시 키울 수 있습니다.
2) 회피하기
가스라이팅을 하는 상대를 바꾸려고 노력하지 말고 만나는 상황을 줄여나갑니다. 대화를 많이 할수록 말려들 소지가 크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만남 자체를 회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만나야 하는 상황이라면 1:1 만남을 자제합니다.
3) 논리적으로 판단하기
감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지 말고 가급적 논리적으로 판단하려고 노력합니다. 혼자서 판단이 어렵다면 이해관계가 없는 제삼자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용기있게 행동하기
가스라이팅을 행하는 사람과 인간적인 관계를 단절할 각오를 가지고 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군가에게 미움을 받는 것이 싫어서 계속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다는 생각은 버리도록 합니다. 명확히 좋고 싫음을 말하고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인간관계에 연연하는 것보다 자신의 정신건강을 따지는 것이 좋습니다.
※ 해외에서 대처법
특히 해외에서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면 한인 커뮤니티를 찾아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요즘은 한인 커뮤니티가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카카오톡 오픈 채팅, 네이버 라인이나 밴드, 페이스북 등으로 많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고립된 상태를 벗어나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한인회, 교회 등 가까운 곳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금전적인 문제나 범죄의 위험이 있다면 대사관 방문 또는 영사 협력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스라이팅 뜻 그리고 상황에 맞는 대처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일방적으로 무리하고 있다면 건강한 사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단순한 간섭이나 잔소리, 충고가 아닌 가스라이팅은 마음을 갉아먹는 학대행위일 수 있음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금전적 문제가 겹친다면 더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